본문 바로가기
지질학 세계

호소의 지질작용

by National Geology 2022. 6. 1.

호소의 지질작용

 

1. 호수의 변화

호수의 파도는 호 안을 공격하여 호수 면적을 넓히나 그 결과는 파괴된 호 안의 암석과 그 풍화생성물을 호저에 퇴적시켜 호수의 심도를 감소케 한다. 호수로 흘러드는 강물은 운반해 온 물질을 호저에 침적시키고 배수강으로 흘러 나갈 때는 물이 깨끗해진다. 주입되는 강물은 먼저 퇴적물을 호숫가에 삼각주로 퇴적하며 점점 삼각주의 면적을 넓혀 간다. 홍수 때에는 점토분으로 흐려진 물을 호수 중에 주입시키는데 이런 물은 깨끗한 물보다 밀도가 크므로 호수 표면에는 혼입되지 않고 호저로만 밀려 들어가 그 곳에 퍼져서 점점 호저에 점토를 침전시킨다. 이런 흐린 물의 호저 이동의 속도는 비교적 빨라서 최대 3km/hr이다. 이런 흐름을 밀도류(密度流:density current)라고 한다.

 

호수에는 호수를 파괴하려는 작용이 계속 가해지고 있다. 배수강이 점점 그 유로를 깊이 하각(下刻)하고 또 폭이 넓어지면 호수의 수위는 낮아지고 나중에는 호저가 드러나서 마른 땅으로 변하게 된다. 배수강이 없는 호수가 염분의 양을 증가하여 염분의 침전을 일으키면 이는 호저에 쌓여서 그 심도를 감해 준다. 이런 함호에 생기는 화학적 침전물로는 암염 · 석고 · 초석이 중요하다. 유럽과 남미에는 고생대 말에서 중생대 초에 걸쳐 만들어진 두꺼운 화학적 침전물층이 발달되어 있다. 이들은 그 때에 호수 중에 침전된 것이 다른 퇴적물로 두껍게 덮여 보존되어 있는 것이고 결코 급격한 천변지이로 생겨난 것은 아니다. 사해에서는 현재에도 염분의 침전이 일어나고 있다. 호수는 호수가 만들어질 때와 같은 지각운동으로 파괴될 수도 있는 것이다. 또 얕아진 호수는 소택지로 변하고 이에 식물이 번성하게 되어 다음 절에 설명되는 바와 같이 없어져 버린다. 호수가 말라 버리는 예는 세계 각지에서 볼 수 있다. 호저는 농작물에 좋은 비료가 될 물질을 많이 포함하는 일이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좋은 농토를 제공할 수도 있다.

 

 

2. 소택의 변화

호수의 심도가 작아지면 (5 m 미만) 소택으로 변할 수 있으나 보통 소택은 특수한 지역에 생성되어 소택으로 존재하다가 소택으로서의 독특한 종말을 가짐이 보통이다. 소택이 많이 생기는 곳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얕은 해저가 약간 융기되어 해안이 질퍽질퍽한 습지로 변한 곳
(2) 하천의 범람원과 삼각주에서 지하수면이 지면과 일치되는 곳
(3)빙식작용을 받아 얕은 요철이 많은 곳 

 

소택은 얕으므로 밑바닥에까지도 많은 수중 식물이 번성케 된다. 소택의 기슭과 중심부에 식물이 더욱 번성하게 되면 소택은 전체가 식물의 유체로 매몰되어 버리고 식물은 수중에서 박테리아의 작용으로 어느 정도까지 분해된다. 박테리아는 유독한 분해생성물을 만들며 이것이 수중에 어느 정도 이상 들어 있게 되면 박테리아 자신도 살 수 없게 되므로 그 후에 쓰러진 식물들은 수중에서 변하지 않고 오랫동안 보존된다. 이렇게 썩지 않고 오랫동안에 다량의 식물이 모이면 이것이 이탄(泥炭 또는 土炭:peat)이 된다.
소택은 이렇게 식물에 의하여 파괴되는데 이런 이탄이 더 두꺼운 퇴적층으로 덮인 후 오랫동안에 탄화되면 갈탄·역청탄이 되고, 더 시간이 지나거나 지각변동이 일어나면 무연탄으로 변한다. 소택에 도랑을 파서 물을 뽑아 지하수면을 낮추어 주면 농작에 적합한 토지가 된다.

 

 

3. 호소의 일생

호소는 여러 가지 성인으로 만들어지나 이들은 점점 쇠퇴되어 없어져 버린다. 현재 마른 평야로 변해 있는 호소는 모두 ① 배수강이 침식으로 깊어지고 넓어져서 호수가 말라 버리든가, ② 퇴적물로 메워지든가, ③ 기후의 변화로 건조하게 되어 버리든가, 또는 ④ 이들이 같이 작용하든가 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그러면 호소들은 얼마나 긴 시일을 존재할 수 있을 것인가? 먼저 호저가 계속 침강하지 않는다고 하면 퇴적물로 메워지는 시간을 계산할 수 있을 것이다. 한 예로 미국의 미시간(Michigan)호를 보면 매년 평균 0.76 mm 의 퇴적물이 쌓임이 측정 결과로 분명히 되었다. 이 비례로 간다면 이 호수는 수십만 년간에 완전히 메워질 것이다. 작은 호수일수록 퇴적물의 집결이 빨라 더 빠른 속도로 메워질 것이 짐작된다.


방사성 탄소 (14C)를 이용하면 호수의 연령을 최대한 38, 000 년까지 측정할 수 있다. 호저의 퇴적물에 들어 있는 탄질물의 연령을 측정하면 이로부터 그 호수가 앞으로 가질 수명을 예측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미루어 보면 호수의 수명은 수만 년 내지 수십만 년일 것이 긍정되며 따라서 수억 년의 지질시대 중에는 무수한 호소들이 생겼다가 없어졌을 것으로 생각된다.

 

호저가 점점 침강하는 경우에는 호소의 연령이 길어진다. 암염 ·석고·초석을 두껍게 쌓은 호소는 수백만 년 이상 존재해 있었을 것이고 두꺼운 석탄층을 쌓은 소택지도 거의 비슷한 기간 동안 존재했을 것이다.

'지질학 세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빙하의 운동  (0) 2022.06.11
얼음의 작용 - 빙하의 성인  (0) 2022.06.11
요지와 호수의 성인 10가지  (0) 2022.06.01
호소 - 호소의 종류  (0) 2022.06.01
지하수의 지질작용  (0) 2022.05.30

댓글